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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캡스톤디자인

캡스톤디자인 프로그램 소개

학부 전공 3, 4학년 학생들이 교과과정을 통하여 축적한 지식과 능력을 최대한 종합하여, 취업 희망 직업현장에서 수행할 가능성이 높은 기획, 설계, 작품 제작, 시험 평가 등의 과제를 창의적으로 수행하고 체험할 수 있도록 함.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전공 지식을 바탕으로 한 창의성을 신장하고 나아가 국가 발전의 핵심 역량을 가진 창의적 인재를 양성함

U-CAPSTION

추진개요

공학계열에 국한되지 않고, 학문분야별로 습득한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산업체(또는 사회)가 필요로 하는 과제 등을 학생들이 스스로 팀을 구성하여 기획, 해결하여 결과물(설계 작품, 공연, 시제품 등)을 제작함으로써 창의성과 실무능력, 팀워크, 리더십을 배양하도록 지원

세부프로그램

  • 일반형
    • 단일전공 학생들로 팀이 구성되며 전공분야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력을 증진하고 고찰을 통해 현장에서 가질법한 문제에 대해 창의적으로 주제를 결정하여 수행
    • 학부개설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으로 운영
  • 특별형
    기업연계형(PBL)

    실제 현장의 문제 해결 요청 수요를 기반으로 기업/기관과 공동으로 문제 해결 방안을 모색하고 수행 결과를 현장에 적용

  • 특별형
    다학제 융합형
    • 학제 간 융합으로 팀이 구성되어 다양한 전공지식 교환, 상호 학습을 통해 단일전공 운영의 한계를 극복하여 창업, 기술이전, 사회기여 전반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는 과제
    • 융합캡스톤디자인 매칭 프로그램을 통해 사전 구성(※ 단, 동일계열의 참여 학생들이 강좌정원의 3/4을 초과할 수 없음)
    • 기업(관)연계 필수
  • 글로벌 WCC
    다학제 융합형
    • 해외대학 캡스톤디자인팀과 동일 주제로 과제 수행 및 해외대학 학생 유입,
    • 글로벌 캡스톤디자인 경진대회 참가 예정팀
    • 융해외기관 및 기업의 실제 현장문제 해결요청 수요를 기반 과제
    • 울산지역 외국계기업과 연계한 현장문제해결형 과제
    • 과제수행기간 내 관련분야 의견교류활동(비대면 교류 및 메신저, E-mail활용) 수행

캡스톤디자인 고도화 프로세스

Colla-Lab 기반 캡스톤디자인 운영

운영체계 및 프로세스

  • 문제해결형 기업 캡스톤 디자인 운영을 위해 사용자 주도 개방형 혁신생태계로 사용자와 생산자가 공동으로 만들어가는 공간인 Colla-Lab 구축
  • 온·오프라인 공간에서 이뤄지는 혁신활동을 통해 사용자 중심(User-centered)의 제품・서비스가 산출되는 문제해결형 캡스톤디자인 수행
  • Colla-Lab을 통해 혁신 주체 간 상호작용이 촉진되는 개방형 혁신 네트워크 구축 확산
  • 실무 담당: LINC3.0 사업단 산학융합교육센터 (052-259-13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