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대학교 산학연협력 공유 플랫폼
본문 바로가기

기업지원


기업지원 프로그램 소개

가족회사 제도

울산대학교 가족회사 제도는 산업체 수요 맞춤형 산학협력 프로그램 개발과 대학과 기업의 동반성장을 목적으로 하는 쌍방향 산학협력 업무 협약 제도입니다. 가족회사 협약 체결을 통해 대학과 기업의 인적, 물적, 기술적 교류가 가능하며 LINC3.0사업 포함 대학차원 산학협력사업 참여 및 공간, 시설, 장비, 우수인력 연계가 가능합니다.

가족회사 가입현황

(단위 : 개 사, 누적)

구분, 2019년, 2020년, 2021년, 2022년으로 구성
구분 2019년 2020년 2021년 2022년
전체 가족회사 972 999 963 993
유료회원제 가족회사 참여 2 2 2 2
협력 59 75 88 98
핵심 13 21 26 28
74 98 116 128

가족회사 가입절차

신규로 가족회사로 가입하고자 하는 경우, 우선 기존에 가족회사로 가입이 되어있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울산대 LINC 3.0사업단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거나 울산대 LINC 3.0기업지원센터로 문의하시면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확인이 끝나면 아래의 절차에 따라 가족회사 가입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지원처

LINC 3.0 기업지원센터

전화

052-259-1054, 1066, 1355

유료회원제

2017년부터 유료회원제 가족회사 제도를 도입하였습니다.
유료회원제 가족회사 제도 운영으로 가족회사 운영 및 관리를 더욱 체계화 하였습니다. 유료회원제 가족회사에 가입하시면 더욱 차별화된 맞춤형 기업지원 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산학협력협의체·네트워크 / 네트워크·세미나

산학협력협의체/네트워크는 대학을 비롯한 기업, 연구소, 기관, 지역사회구성원 등 지역혁신주체와의 유기적인 협력을 위해 구성된 기술·정보교류의 장입니다.

산학협력협의체 / 네트워크 분야

산학협력협의체·연구회

산학협력협의체·연구회는 ICC 분야별 지역혁신주체의 정기적인 모임을 통해 산업체 및 지역사회 수요에 부응하는 다양한 산학협력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확산하기 위해 구성·운영됩니다. 분야별 산학협력협의체·연구회를 구성하여 기술 및 교육 수요를 분석하고 기업지원 및 산학연계 교육과정개발 등 연구·기획과 실행을 주도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산학협력협의체(연구회) 지원절차
  1. 수요조사
    수요제기

    LINC 3.0
    사업단

  2. 협의체 구성 공고 및
    신청서 접수

    책임교수
    가족회사

  3. 책임교수
    지정

    LINC 3.0
    사업단


  4. 선정

    LINC 3.0
    사업단

  5. 협의체
    운영

    책임교수
    가족회사

  6. 결과보고
    만족도조사

    책임교수
    가족회사

네트워크·세미나

가족회사네트워크는 가족회사간의 유대감을 형성하고 산학협력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네트워크 활동(교류회/간담회 등)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또한, 세미나는 급변하는 시장 환경과 기술변화에 유기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ICC 분야를 중심으로 기술 및 인력교류, 교육, 공동연구 등 상호협력과 발전을 도모하는 사업입니다.

산학협력협의체(연구회) 지원절차
  1. 수요조사
    수요제기

    LINC 3.0사업단
    가족회사

  2. 공고 및
    신청서 접수

    책임교수
    가족회사


  3. 선정

    LINC 3.0
    사업단

  4. 네트워크
    세미나 운영

    LINC 3.0사업단
    가족회사

  5. 결과보고
    만족도조사

    책임교수
    가족회사

산업자문 / 기술지도

산업자문 및 기술지도는 지역사회의 문제와 가족회사의 애로기술 수요조사를 통해 애로사항을 파악하고 우수한 연구인력과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자문위원을 현장에 직접 투입하여 지역사회 현안해결 및 기업의 애로 사항을 해소하는 사업입니다. 산업체 경력 20년 이상의 전문인력(산학협력중점교수) pool을 활용하여 가족회사의 기술, 품질, 공정, 생산, 회계, 디자인, 마케팅 등 경영전반의 기업 애로사항을 해소해 드립니다.

산업자문 및 기술지도 지원절차


  1. 수요조사

    LINC 3.0
    사업단

  2. 수요조사서
    제출

    가족회사

  3. 자문위원
    매칭

    LINC 3.0
    사업단

  4. 자문신청서
    제출

    책임교수·
    전문가

  5. 공고 및
    신청서 접수

    책임교수·전문가
    가족회사

  6. 산업자문
    기술지도 운영

    책임교수·전문가
    가족회사

  7. 결과보고
    만족도조사

    책임교수·전문가
    가족회사

2021년도 산업자문 및 기술지도 현황

지도횟수와 시간에 따라 기본형/심화형으로 구분 됩니다. 맞춤형 기업지원형은 시제품 제작지원 사업과 연계되어 진행됩니다.

구분, 2019년, 2020년, 2021년, 2022년으로 구성
연번 구분 주제
1 기본형/심화형 해병대 전차의 무한괘도 세척이 가능한 세륜기 구조해석 및 최적설계
2 기본형/심화형 현장 3정 5행 시스템 구축
3 기본형/심화형 현장 3정 5행 시스템 구축
4 기본형/심화형 현장 3정 5행 시스템 구축
5 기본형/심화형 수입 제품의 거래선 다변화를 위한 자문
6 기본형/심화형 머신러닝 학습 속도 향상을 위한 시스템 설계
7 기본형/심화형 투자유치 및 자본조달전략 자문
8 기본형/심화형 기업분석 및 평가방법 연구
9 기본형/심화형 고체전해질 관련 기술지도
10 기본형/심화형 고분자 폴리머 재료 특성 및 저온 표면처리 기술
11 기본형/심화형 금속소재의 기계적 물성 개선 기술 및 분석법
12 기본형/심화형 차세대 자동차용 연구개발동향 및 기술지도
13 기본형/심화형 차세대 자동차용 연구개발동향 및 기술지도
14 기본형/심화형 친환경 방역기 디자인 개발
15 기본형/심화형 폐플라스틱 업사이클링 경량폼 활용
페트 수거함 설계 및 디자인
16 기본형/심화형 예비 숙련인력 레벨업을 위한 산업자문
17 기본형/심화형 고속원심분리장치 시제품 개발
18 기본형/심화형 안전사고 제로화를 위한 고객만족 및 매출증대 방안
19 기본형/심화형 차세대 자동차용 연구개발동향 및 업체 개발부품의 기술지도
20 기본형/심화형 자율차 관련 평가기법 개발
21 기본형/심화형 자동차용 전자제어장치 설계 기법 기술지도
22 기본형/심화형 지식재산경영 일반 직무발명 매뉴얼 구축
23 기본형/심화형 지식재산경영을 위한 자문
24 맞춤형 기업지원형 수조탱크의 수위센서 국산화를 위한 제품 개발
25 맞춤형 기업지원형 신재생에너지 설치 모니터링 시스템 개발
26 맞춤형 기업지원형 스마트팜용 양액공급기 시제품 제작
27 맞춤형 기업지원형 위치 자표 지시기 설계를 위한 알고리즘 개발 및 할용 방안
28 맞춤형 기업지원형 캠핑 안전사고 예방센서를 탐재한 포터블 멤리폼 베개 개발
29 맞춤형 기업지원형 PIPE U CUTTER의 프로세스와 핵심 파트에 대한 기계적 기술지도
30 맞춤형 기업지원형 대나무유황비누 친환경 소재 케이스 개발
31 맞춤형 기업지원형 플라스틱 업사이클링 원단 환경디자인 시제품 제작
32 맞춤형 기업지원형 지게차 및 건설기계 내구테스트 자동화를 위한 제어법
33 맞춤형 기업지원형 접이식 4륜 2-Mobility의 구동 장치 개발
34 맞춤형 기업지원형 사회적가치 창출을 위한 전략 수립
35 맞춤형 기업지원형 고성능 진공단열재의 소재기술
36 맞춤형 기업지원형 소재 개론 및 VIP 성능 향상 아이디어 논의
37 맞춤형 기업지원형 민감성 피부를 위한 에센스 시제품 제작
38 맞춤형 기업지원형 교육용 환경교육 교재 시제품 제작
39 맞춤형 기업지원형 데이터 취득 및 전송장치 자문
40 맞춤형 기업지원형 친환경차량 배터리 시스템 전류센서용 프레스핏 시제품 제작
41 맞춤형 기업지원형 차량 보완 시뮬레이터 시제품 제작
42 맞춤형 기업지원형 라이더 전용 전동기 시스템 개발
43 맞춤형 기업지원형 도어 자동제어 장치 시제품 제작
44 맞춤형 기업지원형 자율차 전용 모션 제어모듈 개발
45 맞춤형 기업지원형 자동차용 시트 제어기 개발
46 맞춤형 기업지원형 NX EV Shaft-Parking 부품 양산 시 설계상 문제점 개선 자문
47 맞춤형 기업지원형 금속 소재를 이용한 바인더 젯팅 기술 도입 자문
48 맞춤형 기업지원형 발전소용 세라믹 복합소재 스프레이 노즐 소재와 금형설계 제작 관련 자문
49 맞춤형 기업지원형 철새캐릭터 콘텐츠 활용 및 시제품 제작, 마케팅
현장재직자 교육

현장재직자교육은 가족회사 재직자를 대상으로 하는 전문지식 및 기술 등의 직무교육으로 애로기술 자체해결능력 향상 및 신규사업 개발을 위한 기술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재직자 역량강화 프로그램입니다.
ICC분야 산업체의 교육 수요를 발굴하여 재직자에게 필요한 교육을 맞춤형으로 개발하고 유료형과 무료형으로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현장재직자교육 지원절차

LINC 3.0사업단에서 여러 가족회사 재직자를 모집하여 교육을 진행합니다.


  1. 수요조사

    LINC 3.0
    사업단

  2. 재직자교육
    기획

    LINC 3.0사업단
    산학협력 교수

  3. 공고 및
    신청서 접수

    책임교수
    가족회사

  4. 재직자교육
    운영

    책임교수 가족회사
    LINC 3.0사업단

  5. 결과보고
    만족도조사

    LINC 3.0
    사업단

현장재직자교육과정 운영(예시)

가족회사의 수요에 맞게 다양한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맞춤형으로 교육해 드립니다.

연번, 교육과정명으로 구성
연번 교육과정명
1 플라즈마 열 표면처리 및 PVD 기능성 도막의 물성 분석
2 플라즈마 건식코팅 기술과 전자빔 표면개질
3 수소경제와 연료전지
4 현장의 안전보건환경 위험성 방안 및 사례교육
5 사례를 통한 현장안전환경 사고 제로화 달성
6 현장 안전환경 사고예방 재직자 마인드혁신
7 정전기 안전대책 과정
8 작업안전보건 위험성평가 및 분석기법
9 설비보전을 위한 용접 및 부식관리
10 중대재해처벌법 현장안착을 위한 안전교육
11 안전보건환경(SHE)관리체계 구축 교육
12 성과를 향한 셀프리더십
13 비즈니스 전략기획 실무
14 리더쉽, 소통, 문화·예술 분야 교육
기술개발과제 / 시제품제작지원

산학공동 기술개발과제는 LINC 3.0 산학연 연구협력 네트워크를 통해 발굴된 주요 기술개발 수요에 대해 교내 우수교원을 활용하여 산학연협력 산학공동 기술개발과제를 수행하고, 기술이전 등 기술사업화를 확대 하기 위한 사업입니다.
ICC 특화분야를 중심으로 지역사회 발전과 가족회사의 기술혁신을 촉진하고 기술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지원되며, 가족회사의 연구역량 강화와 본교와 지역사회 산학연 연구협력 네트워크를 통해 발굴된 주요 기술에 대한 산학공동기술개발과 시제품 제작 지원이 가능합니다.

산학공동기술 개발과제

  • 주제

    LINC 3.0 특화분야
    (스마트수송시스템ICC, 화학·안전ICC, 글로컬마케팅·디자인ICC)

  • 유형

    기술이전형 / 산업체과제수주형 / ICC 협력기반형

  • 접수기간

    매년 상반기(5월~6월)

지원절차


  1. 수요조사

    LINC 3.0
    사업단

  2. 수요조사서
    제출

    가족회사

  3. 공고 및
    신청서 접수

    책임교수
    가족회사

  4. 과제책임교수
    매칭

    LINC 3.0
    사업단

  5. 과제계획서
    제출

    책임교수
    가족회사


  6. 선정평가

    LINC3.0사업단
    외부평가위원


  7. 과제수행

    책임교수
    가족회사


  8. 중간보고

    책임교수
    가족회사

  9. 결과보고
    만족도조사

    책임교수
    가족회사


  10. 최종평가

    LINC 3.0사업단
    외부평가위원

맞춤형기업지원-시제품제작지원

맞춤형기업지원-시제품제작지원은 ICC 분야 가족회사 맞춤형 수요를 발굴하고 시제품 제작을 지원하여 기술사업화 기반을 확보하고 기업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한 사업입니다.
시제품제작지원을 통해 제품 문제 개선, 디자인 문제 개선 등을 통한 제품 상용화를 가능하게 지원하여 가족회사의 원가절감 및 매출창출에 기여하는 사업입니다.

  • 유형

    가족회사 성장지원형/캡스톤디자인연계형/테크비즈클라우드형

  • 접수기간

    매년 상반기(5월~6월)

지원절차
  1. 산업자문
    수요조사

    LINC 3.0사업단
    책임교수

  2. 공고 및
    신청서 접수

    책임교수
    가족회사


  3. 선정

    LINC 3.0
    사업단


  4. 시제품제작

    책임교수
    가족회사

  5. 결과보고
    만족도조사

    책임교수
    가족회사

  6. 기술사업화

    책임교수
    가족회사
    LINC 3.0사업단

글로컬마케팅·디자인
  • 글로컬마케터양성센터에서는 지역 강소기업에 국내 및 해외마케팅, 디자인 분야 인력 지원을 위해 전문적이고 실용적인 산학협력 교육과정으로 대학생을 훈련시킵니다.
  • 마케팅 실무·디자인·외국어 분야에 유능한 학생을 참여기업과 연계하여 기업의 제품기술·서비스의 판로개척 및 홍보를 위한 국내외 온·오프라인 마케팅 업무를 지원합니다.
  • 참여 학생에게는 실무 간접 경험의 기회를, 기업에게는 마케팅인력 및 실적을 제공합니다.

추진실적

  • 참여기업 수

    738개사

  • 참여학생 수

    2598명

  • 수출 계약기여액

    21,240만불

2010 ~ 2021 (Total)

운영절차
  1. 사업공고

  2. 기업 모집

  3. 기업 평가·선정

  4. 학생 모집

  5. 기업-학생 매칭

  6. 교육 운영

  7. 기업 지원

  8. 결과보고 및 피드백

사업 일정

사업명, 신청기간으로 구성
사업명 신청기간
글로컬마케터 외국어 프레젠테이션 인력 지원 매년 2월
중소기업 온·오프라인 해외마케팅 인력 지원 매년 4~5월
디지털 마케팅 인력 지원 매년 4~5월
글로컬 스타기업 지원 사업 매년 3~4월

위 표에 포함되지 않은 사업의 경우, 향후 사업일정에 따른 별도 공고 시행

사업별 신청 비용 상이함으로 별도 문의

사업내용

  • 글로컬마케터 외국어 프레젠테이션 인력 지원 사업
    • 가상의 해외바이어를 대상으로 기업 제품 기술 발표 및 소개 대회
    • 대학생 대상 기업 홍보 효과로 인해 취업 연계 가능
  • 중소기업 온·오프라인 해외마케팅 인력 지원 사업
    • 온라인 플랫폼 (알리바바, 쇼피, 아마존, 구글)을 활용한 해외마케팅 인력 교육을 통한 기업지원 사업
    • 해외 전시회 참가를 위한 사전/현장/사후 마케팅 인력 지원 사업
  • 디지털 마케팅 인력 지원 사업

    대학생 디지털 마케터와 온라인 판로개척을 위해 SNS마케팅, 라이브커머스, 유튜브 영상 제작을 통해 매출 증대를 희망하는 기업과 연계해 경제적 이익 창출 지원

  • 글로컬 스타기업 지원 사업

    수출초보기업을 모집 및 선정하여 기업의 Needs에 따라 인력을 지원하여 마케팅, 디자인, 무역실무, 전시회 참가 등 종합지원을 통해 글로컬 스타기업으로 육성

지원처

LINC 3.0 글로컬마케터양성센터

전화

052-259-1370, 1354